본문 바로가기

두꺼비헌집

[050703 ] 리플 외유

지난 2-3일간 lovol(남성형,self), syLee(여성형,Better-half)라는 아이디를 갖고 리플 외유를 하였습니다. 회원분들 상당수가 자주 방문하시는 홈피인 것으로 여겨집니다만, 저 나름으로 베이스캠프로 돌아와 정돈한다는 의미로 이곳에 일지를 남깁니다. 리플이라는 비동시적 대화를 통해 스스로도 얻음이 많았습니다. 대화자 모든 분들께 고마움을 표합니다.

* 레임프루프 포스팅

> 게임내의 캐릭터와 아이템 과연 누구의 것? (저의 리플주제는 '생산/소비; 물건 소유적 관점에서 플레이; 가치쉐어 발상으로 전환')
http://www.lameproof.com/zboard/zboard.php?id=bbs1&page=1&sn1=&divpage=3&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4186&PHPSESSID=c29dc6d5289ce830513a9ff1f8b42955

>의견]땅따먹기를 예로 든 현재 온라인 게임의 나름대로의 정의와 소유에 대한 정리글..
http://www.lameproof.com/zboard/zboard.php?id=bbs1&page=1&sn1=&divpage=3&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4198&PHPSESSID=c29dc6d5289ce830513a9ff1f8b42955

* Lord White's Realm 포스팅

>기업이 플레이어에게 아이템을 파는 것이 정당한가 (저의 리플주제는 '현거래가 치팅인가')
http://www.lordwhite.com/index.php?pl=302&ct1=4

>현금거래에 대한 의견 (저의 리플주제는 '권리금설의 사회적 오독가능성에 대한 해명')
http://www.lordwhite.com/index.php?pl=308&ct1=4



lovol
과거(울티마4 나 플레인스케이프; 토먼트의 플레이의 소산인 듯)에 반프라이버시적, 자유의지 경시적 발상일진 몰라도 계정거래의 적발 내지 제어를 위해 플레이어의 패턴(자주 가능 장소, 만나는 사람, 플레이스타일-채팅위주, 전투위주 등)의 변화 폭을 측정하거나 활용하여, 이질적일 경우(선악 게이지의 변화, 팩션의 변화 등등) 계정거래의 증빙자료로 삼아 대처하는 것(그렇다고 계정압류를 가차없이 하는 것보다는 다소 코믹하게 예컨대 NPC가 '어 넌 내가 알던 그가 아니로군 그만 가보게' '왕년의 그는 이러지 않았는데..파티를 떠나겠어요. 안녕' 이라고 응대하며 괄시 혹은 투정을 하는 등으로 대처하는 식의)을 잠깐 머리 속에 떠올렸던 적이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솔로잉으로도 무난한 경우에 계정거래가 보다 일어나고 파티플과 플레이어 혹은 NPC 간 인맥 상성관계가 긴요하도록 디자인 할 수록 계정거래의 실효성은 떨어지는 것 아닐까 막연한 가정을 세워보기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