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모래밭

[070223] MMO 레벨 디자인과 중독성 관계 연구논문

온라인 게임 레벨 디자인(Level Design)의 상호작용성 :MMORPG인 리니지를 중심으로
박령주, 2005. 2. 서강대 대학원 신문방송학 석사 논문


http://kref.naver.com/doc.naver?docid=2671894
(국회도서관 로그인 후 볼 수 있습니다)


2004. 12.경 쓰여진 논문을 뒤늦게 발견하여 일독하였습니다. 상호작용성은 PVP 적인 요소로 환원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되돌아 보면 당연한 이야기인 듯 싶지만, 저도 최근에야 뚜렷이 인지하기 시작한 요소들을 건드린 부분이 적지 않습니다. 그 이후 이 분야에 관한 발전된 연구가 없는 것이 아쉽습니다.

아나리님께서 작년 11월에 소개하여 주신 박대민씨 논문과 교차하여 보면 좋을 듯 합니다.

http://www.gamestudy.org/bbs/zboard.php?id=f&page=15&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