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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드라미 들마꽃

[060718] Julian Kücklich, 가람해무

Play and Playability as Key Concepts in New Media Studies
Julian Kücklich
Marie Curie Fellow STeM Centre Dublin City University

http://www.playability.de/Play.pdf


접근성이 캐주얼을 결정한다.
블로거 가람해무, 어설픈 초보기획자의 게임이야기!!

http://blog.naver.com/kaelove1234/20026126231


첫번째 글은 읽고 있으며, '플레이'란 요소에 관심을 가져온터라 흥미롭게 보이며,
두번째 글은 다 읽었는데, mmorpg의 외부성?!에 대한 대안모색의 필요성에 관한 ppt라 합니다.
(ucc부분은 다소 갸우뚱, ucc가 그런 것이었는지..)

외부성 해소를 위한 방식에 관하여 제시한 길 외에 다른 길도 있지 않을까 궁리 중...

a
Julian Kücklich는 무척 똑똑한 친구입니다. 예전에 저 친구가 쓴 Cut-scene에 대한 논문을 수기님과 두어편 본 적이 있었는데, 루돌로지와 내러톨로지를 아우르는 멋진 글이었지요. ^^; 07-18 m | d
C
저도 예전에 구글에서 Playability 정의를 검색하면서 Julian Kücklich의 논문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게임 연구 초기에 Playability를 언급할때 마다 그의 표현을 인용한 적이 있었습니다. 논문의 마지막 단계에 와 있음에도 불구하고 게임플레이는 정말로 난해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Key Concepts 인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