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모래밭

[060301] Creative Commons와 Online Service Development

오프라인 은둔지였던 부산을 떠나 수원으로 올라온 제게 있어 달라진 것 중 하나는 Creative Commons Korea[ http://www.creativecommons.or.kr/ ]의 멤버로 활동할 것을 주문받은 점입니다.

블로그들을 읽으시다가 화면 하단부 즈음에 회색 바탕의 네모난 배너에 'Some Right Reserved'란 글씨가 적혀있는 표식을 보신 적 있으시다면 이미 CC를 접하신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awrence Lessig라는 인물, Second Life라는 MMO, Web 2.0이라는 트랜드에 관심을 가져온 저로서는 또 하나의 즐거운 놀이마당이라 느껴져 이에 응하였습니다.

*최근 레식 교수가 SL에 방문한 것이 화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http://www.lessig.org/blog/archives/003288.shtml
http://secondlife.blogs.com/nwn/2006/01/the_second_life.html

CC에서 문제로 삼는 저작권이란 이슈는 게임은 물론 웹 서비스 전반의 개발, 발전에 있어 만득이와 같이 계속 줄기차게 따라옴이 예상됩니다. 최근 CCK에서는 CC 라이센스 보급에 이어 CC 미디어 제작툴 개발에 관심을 갖고 있다네요, 회원들 가운데서도 CC 혹은 CCK에 대한 관심을 가지신 분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아래는 CC적 마인드를 보여준다고 보이는 근자의 글들을 뽑아 본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우리 연구회와 CCK간에도 상호 교류와, 정보 공유도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 봅니다.


* The End Of Copyright --By Ernest Adams (Gamasutra, 2005. 11. 28.)
http://www.gamasutra.com/features/20051128/adams_01.shtml
(한글 번역문은 GITISS 홈페이지의 제작>가마수트라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잊었던 과거가 생생한 현실로 올 때--윤종수 (ZDNet 코리아, 2006. 2. 14.)
http://www.zdnet.co.kr/itbiz/column/opinion/0,39033676,39144450,00.htm


* 누구를 위한 저작권법인가? 반 저작권 콘테스트 열려 Daniel Terdiman ( CNET News.com )   2006/03/01
http://www.zdnet.co.kr/news/internet/entertainment/0,39031275,39145004,00.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