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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모래밭

Virtual Law in Western: Concept, Biblograhy and Lawsuits +


1. Concept

    버추얼월드는 게임 콘텐츠와 동의어가 아니라는 데서 출발

VW Taxonomy Q1 ‘08 by Ren Reynolds
http://terranova.blogs.com/terra_nova/2008/03/vw-taxonomy-q1.html#more

Are MMORPGs games? by Raph Koster
http://www.raphkoster.com/2006/01/29/are-mmorpgs-games/

A virtual world by any other name? by Nate Combs
http://terranova.blogs.com/terra_nova/2004/06/a_virtual_world.html



2. Biblography by Vili Lehdonvirta
http://virtual-economy.org/bibliography

훤칠한 키에 푸른눈 하얀 피부를 가진 북유럽 귀족 스타일의 열혈 청년 Vili의 버추얼월드에 관한 경제,기술, 사회, 법학 관련 아티클 모음, 2007년 하반기 이후 와우의 세계적 성공과 세컨드라이프의 영향탓에 아티클들이 빈번하게 나오고 있데 이에 대한 업데이트는 늦어지고 있다.
매우 훌륭한 biblography이다. 다만, Vili가 빠뜨린 아티클들 중 추천하고픈 몇몇을 아래에 보탠다.

+Virtual(ly) Law: The Emergence of Law in LambdaMOO, Jennifer L. Mnookin (1996)
http://jcmc.indiana.edu/vol2/issue1/lambda.html

+Playing and Gaming:Reflections and Classifications, Bo Kampmann Walther (2003)
http://www.gamestudies.org/0301/walther/

+ There is no spoon, Yochai Benkler (2004)
http://www.yale.edu/lawweb/jbalkin/telecom/yochaibenkerthereisnospoon.pdf

+Framing Virtual Law, Peter Edelmann (2005)
http://ir.lib.sfu.ca/retrieve/1649/df8664c4993b4fbfa54cf96159cb.doc

+Virtual Worldliness, Richard Bartle (2005)
http://www.nyls.edu/pdfs/v49n1p19-44.pdf

+The Great Debate — Law in the Virtual World, David G. Post and David R. Johnson (2006)
http://www.firstmonday.org/issues/issue11_2/post/index.html

+Beyond Play: A New Approach to Games, Thomas Malaby (2006)
http://ssrn.com/abstract=922456

+There’s Gold in Them Thar Pixels!, Matthew Hector (a.k.a. CmdrSlack) (2007)
http://www.cmdrslack.com/2007/08/28/theres-gold-in-them-thar-pixels-redux/

+Regulating Your Second Life: Defamation in Virtual Worlds, Bettina M. Chin (2007)
 http://ssrn.com/abstract=1013462

+Leave Thise OrcsAlone, Kevin Deenihan (2008)
http://virtuallyblind.com/files/Deenihan_LeavetheOrcsAloneFinal.pdf

+Life, Liberty and the Pursuit of Swords and Armor,Andrea Arias (2008)
 http://ssrn.com/abstract=1012886

+Criminal Law in Virtual Worlds, Orin Kerr (2008)
http://ssrn.com/abstract=1097392

+User-Generated Content & Virtual Worlds, Greg Lastowka (2008)
http://ssrn.com/abstract=1094048

+Virtual Trademarks, Greg Lastowka (2008)
http://ssrn.com/abstract=1093982


3. Lawsuits by Benjamin Duranske
버추얼월드에 대한 미국 법학자들의 연구는 2003년경부터 본격화되었으나, 울온, 에버퀘스트, 와우 초기에 이르기까지 2006년경까지 소송 자체가 없었다(그와 달리 우리나라와 중국의 경우 2000년대 초반부터 지방법원에서 관련 판결들이 다수 나왔기에 영미의 학자들의 주목을 받아왔고, 그 덕분에 내가 TerraNova의 일원이 될 수 있었다고 본다)
중국 작업장의 와우 진출과 세컨드라이프의 홍보 봇물로 작년부터 저작권과 재산권 관련 소송이 제기되면서 법학자에 이어 미국 변호사들의 참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다만 미국 소송의 특징인 고비용과 긴 소송기간 탓에 대부분 판결까지 이르지 못하고 도중에 당사자간 조정, 화해를 통해 조기에 종결되는 경우가 많아 재판부의 시각을 알고 싶어 하는 미국 법학자들은 이를 아쉬워 하고 있다.

http://virtuallyblind.com/category/active-lawsuits/

Bragg v. Linden : 조정성립
Eros v. Leatherwood : 무변론 판결
Eros at all v. Simon : 조정성립
 (이상 세컨드라이프 관련)

Hernandez v. IGE : 진행중
MDY v. Blizzard :  진행중
Pyramid v. Giant : 진행중
  (이상 월드오브워크래프트 관련)



4. Plus: State of Play Conference (since 2003)
http://www.nyls.edu/pages/3858.asp



 
ps. 기회가 되면 우리나라, 중국 등 자료를 정리하여 Virtual Law in Asia를 올릴 생각이지만, 버추얼월드라기보다는 게임 콘텐츠저작권 시각으로 접근하고 있는 경우가 많고, 논문, 판결들도 저작권, 개인정보 등의 문제로 원문 공개까지는 어려울 듯 싶어 효용성이 낮을 것이 염려된다. 학술논문의 경우 CCL을 통해 보다 자유로운 보기가 가능해졌으면 하는 바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