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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꺼비헌집

[ Idea to Exe ] 아이템 귀속 및 아바타 피로도, 휴대폰을 통한 본인인증



아이템 귀속시스템 Idea from
   > 현금거래문제 가상대담 시리즈 완결편 2003/03/02 중에서
ps. 2. 게임 내부 공정성 확보체계 아이디어 (위의 보상 체계를 악용한 게이머에 의해 또 다른 현금거래의 채널로 변용되지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

공정경쟁을 해하기 쉬운 신분상승관련 아이템의 거래는 시스템적으로 불허하거나 레벨간 차별화 하여 특정 아이템은 특정 레벨 수준달성을 거래 전제조건으로 요구
(현실에서도 각종 총기류 등의 소지에는 일정 자격을 요구)

공정경쟁에 영향을 덜 미치는 소비성 장식적 아이템의 거래는 시스템적으로 허용

ㅇ 허용하는 아이템거래의 경우 게임내 거래안전장치(게임내 아이템 아바타 등록제도) 도입
http://www.playforum.net/www/news/article.comm?action=sectionRead&sectionId=0&id=2031&pager=0&location=&query=%EA%B0%80%EC%83%81%EB%8C%80%EB%8B%B4


* 피로도 시스템 Idea from
   > 오래된 미래 - 『반지의 제왕』으로부터 배운다 2003/01/02 중에서

샘의 격려

최근 프로도 곁에 샘이 다가오고 있다. 파티제와 게임 속 길드를 강화한 게임 퀘스트의 성과를 아이템이 아닌 캐릭터의 능력치로 보상하는 게임 핵 앤드 슬래쉬가 아닌 다채로운 퀘스트와 드라마적 요소를 많이 투입한 게임 캐릭터의 삶에 불교의 윤회사상을 도입한 게임 힘과 마법 외 다른 재능도 키울 수 있는 스킬제형 게임 제작자의 권한을 일부 게이머들에게 양도한 게임 등 모두 'I am Sam.'을 외치고 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과다한 게임 중독을 막기 위해서 일정 시간 플레이(연속 2시간 일일 누적 4시간)를 할 경우 캐릭터의 활력치가 떨어져 원할한 플레이를 어렵게 하고(The Sims 참고) 이는 실제로 로그아웃하여 온라인에서 게이머가 나가 일정시간 지나야만 다시 충전되도록 설정하는 방안 등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최근 협회에서 제시한 게임시간 표시제로는 도덕적 호소 외에 별다른 현실적 유인 동기를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http://www.playforum.net/www/news/article.comm?action=sectionRead&sectionId=0&id=1437&pager=0&location=&query=%EC%98%A4%EB%9E%98%EB%90%9C+%EB%AF%B8%EB%9E%98



* 휴대전화를 통한 본인인증 시스템 Idea from
   > 2002. 9. 4. Jay Kim님과의 이메일 서신 교환 중에서

----- Original Message -----
From: 윤웅기
Sent: Wednesday, September 04, 2002 11:26 AM
Subject: 휴대폰을 활용한 보안 인증 강화책

안녕하세요!

제가 한번 고안해낸 아이디어인데요.

실용성여부를 검토부탁드립니다. 꾸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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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을 활용한 보안 인증 강화책
- 기존의 ID, 비밀번호와 결합하여 -

계좌도용으로 인한 주식 불법거래로 ID와 비밀번호만으로 이뤄지던 기존 사이버 거래의 치명적인 결함이 크게 부각됐다. 그 전에도 인기 온라인게임의 계정이 현금으로 거래되는 데도 ID와 비번 체제하에서는 게임사가 뾰족한 수가 없어 게임 질서가 혼란스러워 지는 것을 바라만 보고 있는 등 ID와 비번 체계의 보안시스템이 갖는 한계가 갈수록 분명해지고 있는 것이다.

이런 일련의 사건으로 정보보호회사와 전자서명, 전자인증회사의 주가가 오르고 있다한다. 다만 현실적으로 온라인 사업체들이 콘텐츠의 내용, 경제적 여력, 이용자의 성향과 무관하게 천편일률적으로 전자인증기법 등을 도입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렇다고 ID와 비번으로 이뤄진 현 체제를 방치해 두기도 곤란한 이 딜레마를 풀 방법이 없을까?

필자가 아래와 같이 제안하는 해법은 콜롬버스의 달걀처럼 듣고 보면 단순하지만 전자서명 못지 않은 강력한 인증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리라 예상한다. 바로 우리 국민 3000만명이 들고 다니는 휴대폰를 보안인증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설명해본다.

갑이 을의 사이트에 들어가고자 아이디와 비번을 입력하면 1차 로그인이 이뤄진다. (이 단계에서는 보안과 무관한 공지사항, 광고, 일반 정보 등이 제공된다) 갑이 사이트를 돌아다니다 보안상 민감한 영역(상품주문, 계좌이체, 캐릭터 선택 등)에 들어가려는 신호를 을이 포착하면 을은 무작위로 골라진 인증번호를 갑이 개인정보란에 등록해둔 휴대폰으로 단문 발송한다. 갑의 휴대폰에 보낸 인증번호와 동일한 번호가 2차 로그인 창에 입력된 것을 을은 확인하고 이후 보안영역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목할 점은 매번 2차 로그인시마다 새로운 인증번호를 무작위로 보낸다는 점, 1차 로그인 후 2차 로그인 하기까지 동안 을은 갑이 등록한 휴대폰번호가 갑의 것으로 유효하고 도난 신고되지 않은 지를 확인한다는 점이다.

이상 공개한 휴대폰 메시지를 통한 사용자 인증 시스템을 통해 상대적으로 비싼 전자인증 시스템을 도입할 여유가 없거나 부적절한 중소 쇼핑몰업체 및 개인사업자들 그리고 청소년대상 콘텐츠업체들도 사이트의 안전성에 대한 신뢰를 고객에게 심어 줄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 Executed at

 귀속 시스템 및 소극적 피로도 시스템 : 2004년 11월 World of Warcraft
 휴대폰을 통한 본인 인증 시스템: 2006년 2월 Lineages